1. 펀치랩이 바라본 시장의 문제
새해가 밝으면 다들 결심 하나쯤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결심을 하셨나요?
저는 올해도 영어 공부가 큰 목표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건 저뿐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초중고 22년 일반과목별 사교육비 비율을 조사해 본 결과 44%의 압도적인 수치로 영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보완하고자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영어 공부 중에서도 독해와 문법에 대한 부분의 니즈가 강합니다. 그 이유는 한국 영어 시험의 특성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수능 영어의 경우만 보더라도 독해와 문법 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얼마 전 치러진 수능 영어의 예시를 보게 되면 한 문장에 40 단어 이상의 길고 복잡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펀치랩은 실제로 고등학생들을 인터뷰하고 키워드 별 광고를 통해서 반응을 검증해 본 결과 복잡한 문제와 독해력이 가장 큰 페인포인트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 펀치랩의 해결 방안
AI 중고등 독해 문법 학습 서비스, '머머(murmur)'
모든 기출 영어 문장에 대해서 주어, 동사, 목적어와 같은 뼈대 부분의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길고 복잡한 문장의 핵심 내용만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문법과 단어 분석을 제공해서 문장에 대한 추가적인 학습도 가능합니다.
기능 1. 뼈대만 보기
문장의 주어, 동사, 목적어와 같은 뼈대 부분만을 바로 확인하여 중요한 부분만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 2. 수식어 함께 보기
전체적인 문장을 확인하기 위한 기능
기능 3. 태그를 통한 문장과 문법, 단어에 대한 예시 문제 확인 기능
문장, 단어 등의 태그를 클릭할 시 해당 문장, 단어가 쓰인 다른 예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를 바탕으로 비슷한 문장을 추천받을 수 있고 해당 문장, 단어가 포함된 문제도 풀어볼 수 있습니다.
기능 4. 문장 난이도 측정
모든 DB 문장들은 자체적인 태그를 부여받고 레벨이 적용되어 있기때문에 문법뿐만 아니라 난이도도 확인 가능합니다.
기능 5. 학생 성취도 측정 및 맞춤 추천
기능 4의 기준으로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어떻게 해야 필요한 공부만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추천합니다.
3. 주요 질의응답 정리
- Q. 초기 고객을 유입시키고 락킹시킬 수 있는 솔루션(기능)이 있습니까?
A. 학생들이 몇 가지 문제를 풀게 되면 그 문제를 바탕으로 문제별 태그랑 매칭하여 그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는 방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Q. 해당 서비스를 통해서 "내신이 얼마나 향상되었다."처럼 제시해줄 수 있는 정보가 있습니까?
A. 태그 및 레벨 설정은 고등학생들이 실제 교과 과정에서 쓰이고 있는 단어, 문법을 바탕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학업 성취도와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까지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 Q. 학생들이 디지털기기(스마트폰, 패드) 등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얼마나 집중도 있게 학습될 수 있습니까?
A. 기존 경쟁사의 경우에도 MAU가 100만이 나오는데 전체 고등학생 300만을 기준으로 생각해본다면 30% 이상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공부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자체적인 인터뷰에서도 긍정적인 답변이 있었습니다. - Q. 현재까지 개발 비용 등 자금 소모가 컸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자금 조달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습니까?
A.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금적으로 많은 부분이 투자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개발하고 있어서 아직까지 자금적으로 문제가 있던적이 없습니다.
4. IR피칭 스토리 & 딜리버리 분석
- 각 설명들에 대한 타당성이 느껴지는 좋은 설득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질의응답 포맷에 대한 니즈 검증, 기존 경쟁사들의 사례를 기반한 자사 비즈니스의 수익성 제시, 기존 진행했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향후 시장 진입 전략에 대한 제시 등 어떠한 내용을 설명할 때 표면적인 설명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항들이 왜 필요한 것이며, 타당한지를 설명하고 이것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표 내용을 들으며 의문을 품게 되기보다는 이해하기 쉽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 경쟁사 대비 자사의 특장점이 무엇인지 짚어가며 설명하는 자료도 appendix에 포함해보시길 바랍니다.
표를 활용한 경쟁사 비교 분석 슬라이드를 이미 가지고 계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그럼에도 혹시나 없을 것을 대비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의 서비스들 대비 수익성에서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 이것은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내용일 뿐 현재 존재하는 경쟁사들이 있는데 그들과 어떠한 차별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경쟁할 것인지는 설명되고 있지 않습니다. 미루어 짐작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이것은 짐작일 뿐 우리가 의도한 대로 짐작하지 않는다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기능, 비용, 효과 등을 표를 활용하고 절대적, 객관적 비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클로징 메시지를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클로징 슬라이드는 전체 발표 자료 중 가장 오래 열려있게 될 슬라이드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질의응답 시간 때문입니다. 발표를 마치고 주최측에서 특정 화면으로 변경하지 않는 한 클로징 슬라이드가 열려있게 됩니다. 이처럼 가장 긴 시간 동안 열려 있을 슬라이드가 아이러니하게 가장 무의미한 내용(감사합니다.)으로 작성되어 있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클로징 슬라이드의 메시지를 보면 청중이 지금까지 들었던 기업의 발표가 무엇에 대한 발표였으며, 어떠한 부분이 핵심이었는지가 떠오르고 각인될 수 있길 바랍니다. 그래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내용이 아닌 메시지를 설계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