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그코퍼레이션이 바라본 시장의 문제
2021년 한 해 고독사는 3,378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2017년 2,412명에 비하면 40%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노인인구 증가, 독거노인 증가에 따른 노인 고독사 문제 역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많은 스타트업들이 도전하고 있지만 문제 해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궁극적인 방법으로는 보호자가 옆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예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가족이 감소하고 있고 핵가족화되어 멀리 떨어져 살기 때문에 바로바로 조치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스타트업들의 IOT 기기 제품들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적외선 감지 카메라, 레이더 센서들을 설명해도 "CCTV랑 다를게 무엇이냐"라는 반감이 있으며, 사생활 침해 우려가 된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또한, 신체에 착용하는 제품의 경우 거부감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멀리서도 상태를 알 수 있어야 하며,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부분까지 고려한 제품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2. 시그코퍼레이션의 해결 방안
제품. 시니허그
시니허그는 공기 튜브와 하드웨어가 결합되어 있는 형식이며, 침대 매트리스와 매트리스 받침대 사이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들어간 제품은 수면 사이클, 심박수, 호흡음, 코골이 증상, 침대 이탈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 전 사용자의 체중, 매트리스의 종류 등을 어플리케이션에 입력을 하면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의 센서가 바이오메트릭 데이터 베이스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 보호자로 지정된 5명에게 도움필요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그래서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IR피치덱 스토리 구성
- 시장 규모의 분석 시 사람 수가 아닌 금액적 분석으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시장 규모는 여러 가지 정보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투자자들이 얻고자 하는 정보 중 중요한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확장성 등 기업의 성장이 밑거름이 될 중요한 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정보를 사람 수로 표현하게 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것을 금액적인 분석으로 환산해야 하는 번거운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물론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해당 행사만으로 수 기업들의 발표를 들어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메시지 전달이 바로바로 되는 것이 아닌 이렇게 한번 더 생각해야 하는 정보 전달은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내가 노력해 전달한 메시지가 정확한 메시지 전달을 못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청중과 목적이 명확한 이런 발표에서는 그들이 원하는 정보, 목적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핵심 정보 중심으로 슬라이드를 구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의 해결 방안인 제품을 설명할 때 발표자가 설명하는 내용과 슬라이드에 표현된 내용과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발표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말로 설명하고 있는데 보이는 슬라이드에는 다른 정보가 표현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듣는 정보와 보는 정보가 다르기에 메시지 전달에 있어서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표현된 내용이 단순히 다른 것만이 아닌 설명하지 않는 정보들이 복잡하게 혼재되어 있어서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정보를 먼저 정리하고 그 정보들을 중심으로 슬라이드를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4. IR피칭 딜리버리 스킬
- 발표 시 더듬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계속해서 이어가길 바랍니다.
우리는 발표할 때 말을 더듬거나 건너 뛰어 설명하는 등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우리는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 보시죠. 이 발표의 대본은 누구만 알고 있습니까? 대본과 다르게 말한 건 누구만 알고 있을까요? 그런데 내가 틀려서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틀려서 다시 하겠다고 말하는 순간 누구도 알게 될까요? 이렇게 우리가 당황해서 멈추거나 다시 하겠다고 표현하는 순간 발표가 틀렸다는 것을 충중이 느끼게 하고 발표의 흐름을 끊으며, 청중에게 부정정인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발표의 대본과 정말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정정하거나 멈추지 말고 편안하게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 스크립트를 보며 설명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발표의 대본을 본다는 것은 발표에 준비가 안되어 있는 모습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본인 사업 하나 설명하지 못하는 느낌처럼 신뢰감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컨설팅, 강의 등에서 항상 말하는 내용이지만 '잘' 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미 대표님은 해당 사업 제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것입니다. '잘' 말하기 위해서 대본을 보는 것보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자신감 있게 이야기하는 것이 발표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발표 자료를 하고 싶은 말 중심으로 잘 만들었다면 발표 자료가 길잡이가 되어 대본을 보지 않아도 발표 자료를 보며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글은 유튜브 '전화성의 CNTV'채널의 '2023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파이널 데모데이' 다섯 번째 기업 시그코퍼레이션의 IR피칭을 보고 작성한 글이며, 명쌤의 IR피칭 케이스 스터디의 일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