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표 분석, 샘튼 IR피칭

by 언발란스 명쌤 2024. 1. 11.

1. 샘튼이 바라본 시장의 문제

2015년 1660만 대이던 자가용은 2022년 230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렇게 자가용이 느는 만큼 세차에 대한 수요는 커졌고 앞으로도 커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자동차 평균 구매비용은 2020년 대비 2년간 무려 800만 원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고가 차량이 느는 만큼 세차 중에서도 프리미엄 세차에 대한 수요가 커졌습니다.

 

세차장을 찾기 위한 키워드 검색량이 월에 20만 건이 넘습니다. 그럼에도 세차장에 대한 데이터가 굉장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세차장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가 부재하며, 내가 서비스를 맡기려는 그 세차장의 서비스 품질을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세차는 고가의 서비스임에도 가격 정보에 경우 변동, 얼마에서 얼마 등 모호하게 작성되어 있다. 그 이유는 차종 별, 세차 서비스 별 가격이 다른데 네이버 같은 서비스로는 수많은 차량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일일이 표현하기 어렵다.

 

끝으로 아직까지도 예약을 전화로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서 예약을 하더라도 전화로 차종 별 세차 서비스 별 세부사항을 예약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샘픈의 해결 방안

서비스 1. 고객 입장에서

내 주변에 괜찮은 세차장, 내가 정말로 원하는 세차장을 쉽고 빠르게 찾아서 예약하고 세차 서비스를 받는데 집중합니다.

 

서비스 2. 세차장 입장에서

내 세차장에 올만한 고객과 접점을 만들어서 세차 예약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예약문의 전화를 처리하거나 예약 전에 알림 메시지를 보내고 리뷰를 관리하는 등에 정말 중요하지만 사소하고 귀찮은 일들을 줄이고 자동화하는데 집중합니다.

3. IR피치덱 스토리 구성 

  • 발표자가 설명하는 핵심 정보가 슬라이드 표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시장의 문제를 제시하는 발표 서두에서 시장의 고객들이 처해있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슬라이드에는 대표적인 예시가 사진으로 제시되어 있을 뿐 핵심 문제가 무엇이며, 해당 정보의 디테일한 정보가 표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정보의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발표자의 발표에 몰입해서 설명하는 내용 한마디 한마디 경청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심사역들이 평가하고 심사하느라 혹은 발표자의 발표가 집중하기 어려워서 등등 발표자의 발표에 집중하지 못하는 순간 문제가 됩니다. 슬라이드에는 그림만 덩그러니 표현되어 있고 발표자가 지금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지 찾을 수 없게 됩니다. 발표자가 생각하기에 핵심 정보라면 그 핵심 정보들은 청중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매출 추정에 대한 근거가 될 향후 성장 전략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성장 전략은 자사가 앞으로 서비스 점유율을 높이는데 있어서 핵심이 될 가설을 제시하고 그걸 현재까지 MVP 테스트를 통해 검증했다는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를 미루어봤을 때 현재의 방법으로 차근차근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짐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의 시장 진입 방법이 정말 탁월한 방법인지 만약 더욱 좋은 방법이 있다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해낼 것인지 등 조금 더 공격적인 시장 진입 방법에 대한 제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는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기에 해당 정보를 중심으로 제시하는 것도 좋지만, 향후 기업이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정보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도화 전략이 있다면 무엇이 있고 기업의 확장, 성장 가능성이 얼마나 높은 지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IR피칭 딜리버리 스킬

  • 슬라이드를 넘길 때 화면을 향해 프레젠터를 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프레젠테이션, IR피칭의 경우 화면을 넘길 수 있는 리모컨(프레젠터)를 들고 발표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의 장표에서 설명이 끝나게 되면 해당 리모컨을 눌러 다음 슬라이드로 넘기고 설명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화면을 넘기려고 버튼을 누르면서 그 리모컨을 스크린 쪽으로 가리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모컨의 수신기는 스크린에 있지 않습니다. 빔 프로젝터에도 있지 않습니다. 리모컨의 수신기는 컴퓨터 본체쪽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리모컨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느낀다면 본체쪽으로 가리키며 누를 것이지 스크린 쪽을 가리킨다고 더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가리키는 제스처는 청중의 시선을 해당 방향으로 빼앗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슬라이드를 넘길 때 스크린을 가리키며 누르게 되면 청중은 발표자의 제스처를 따라 슬라이드를 보게 되는데 슬라이드는 다른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은 발표자가 중심이 된 발표가 아닌 발표 자료가 중심이 되어 발표를 하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유튜브 '전화성의 CNTV'채널의 '2023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파이널 데모데이' 네 번째 기업 샘튼의 IR피칭을 보고 작성한 글이며, 명쌤의 IR피칭 케이스 스터디의 일환입니다.

영상 링크 : https://youtu.be/X_kviX8dJ10?si=MlwcnNeaMZrGnxf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