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빌드뮤직이 바라본 시장의 문제
뮤지션이 음악 하나, 앨범 하나를 제작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자원이 필요할까요? 빌드뮤직이 바라본 시장의 문제는 음반작업을 위해 필수적인 인적자원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창작, 제작, 유통, 판매 등 하나의 음반 작업을 위해 수많은 인적자원들이 얽혀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음악을 만드는 수 많은 과정과 인적자원간의 매칭은 방식만 다를뿐 필수사항입니다.
빌드뮤직이 음악산업 비즈니스 분야 종사자 528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음악 산업 비즈니스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고 답한 80.1% 중에 기획제작, 매니지먼트, 음악 하드웨어 분야의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음반 제작 방식은 3가지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회사에 귀속되어 작업물을 생산하는 방법, 두 번째로 SNS를 통한 팀빌딩, 협업, 세 번째로 외주 작업을 통한 작업물 생산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음반 작업을 위한 분야별 아티스트 협업 시스템이 부재하며, 이로 인해 개인들의 비용 및 시간 소비 리스크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2. 빌드뮤직의 해결 방안
서비스 1. 팀빌딩
뮤지션들은 서로의 포지션을 확인할 수 있고 작업의 목적이 맞는 뮤지션들 간의 협업 시스템
서비스 2. 리퀘스트
음원의 외주 작업을 공급 및 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
서비스 3.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팀빌딩을 통해 작업물을 만들고 그 작업물로 크라우드 펀딩까지 진행
빌드뮤직을 통해 팀빌딩을 하고 결과 음원을 제출하면 국내에 유통까지 가능합니다.
3. IR피치덱 스토리 구성 (피드백 3가지)
- 시장 문제의 정성적인 표현을 구체적으로 표현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제시한 문제 중 협업 시스템이 부재하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발표 뒷 부분에 가게되면 경쟁사를 언급하며, 유사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논리 구조 자체에 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 설명과 같이 현업 시스템이 부재하다고 해도 그래서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으며, 그래서 아티스트들은 어떤 피해를 어떻게 보고있는지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의 상황을 뭉뚱그려서 표현하게 되면 그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나지 않고 따라서 솔루션이 필요성 역시도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에 청중이 공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표현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초기 시장 검증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의 검증 자료는 사람을 모았고 1차 데모까지 만들어 봤다. 정도로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자사 솔루션이 팀빌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뤄냈으며, 이러한 효율성에 고객들은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등 자사 솔루션이 기존의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고 있는지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과 같이 단순히 진행 중이다 정도의 표현으로 시장을 검증하는 것은 조금 아쉽다고 보여집니다. - 경쟁사 비교 분석의 정성적인 표현을 정량적으로 구체화 바랍니다.
편리한 UI/UX, 인터페이스 개선과 같은 경쟁사 차별점은 말 그대로 단순히 다른 것이지 더 좋다고 표현할 수 없습니다. 경쟁사 비교 분석의 목적은 자사가 현재 존재하는 경쟁사들 대비 어떠한 부분이 뛰어나기 때문에 시장에서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기 위함임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기존과 같은 정성적인 표현들은 자사의 경쟁력을 느끼기에는 부족한 정보전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들은 기존에 충분한 고객을 확보한 경쟁사가 개선한다면 자사의 기능이 더 이상 좋다고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역시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4. IR피칭 딜리버리 스킬 (피드백 1가지)
- 하려는 말을 정돈된 언어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말을 더듬게 되면서 오히려 전달력이 저하됩니다.
위에 제가 정의내린 설명은 제가 발표를 들으며 느낀 추측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발표자가 정돈된 언어로 표현하기 위해 더듬은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공식적인 발표에서 더욱 정돈된 단어, 더욱 고급스러워 보이는 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말을 더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단어를 선택하기 위해서 말을 더듬는 것이 오히려 발표를 듣는 청중에게는 집중할 수 없는 불편한 요소가 됩니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더 잘하려고 했던 노력이 오히려 더욱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죠. 비속어가 아닌 이상 편한 말로 풀어내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해당 글은 유튜브 '전화성의 CNTV'채널의 '2023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파이널 데모데이' 세 번째 기업 빌드뮤직의 IR피칭을 보고 작성한 글이며, 명쌤의 IR피칭 케이스 스터디의 일환입니다.